88하내과의원

내시경 센터

주말 공휴일 365진료로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집니다

88하내과의원

용종절제술이란?

대장암의 발생 빈도가 빠른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검사가 보편화 되면서 치료법도 함께 발전했습니다.

용종은 크기와 조직학적 소견, 이형성의 정도, 용종의 숫자에 따라 상이하지만 대장암으로 이행되기도 합니다.대부분의 대장암은 용종을 거쳐 발생하므로 대장내시경 검사 시 용종이 발견됐다면 즉시 제거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이런 부분 준비하세요

준비사항

검사 전날 저녁식사 후 금식해야 합니다.

장 세척제를 복용하여 장이 잘 비워지도록 합니다.

항응고제나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 하며 적어도 1주일 전부터는 중단합니다.

혈압약이나 심장약 등 복용하는 경우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합니다.

금속제품(귀걸이, 목걸이, 반지, 시계 등)은 착용하지 않습니다.

88하내과의원

절제방법

집게(punch forcep)나 특수금속으로 된 올가미(snare)를 내시경에 있는 가느다란 구멍을 통해 집어 넣은 후 용종을 잘라냅니다.
작은 용종은 집게로 잘라내지만 큰 용종은 올가미로 잡고 전기를 통과시켜서 잘라야 출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용종이 크고 넓적하게 대장점막에 붙어 있는 경우엔 대장 벽의 전기 손상을 줄이기 위해서 주사침으로 점막 밑에 식염수를 주입한 후 올가미로 절제하기도 합니다.

대장용종의 크기가 5mm보다 작으면 간단한 조직검사 및 집게 모양의 겸자를 이용하여 제거하고, 5mm 이상이면 용종절제술을 필수로 시행합니다.

88하내과의원

시술 후 주의사항

검사 후 운전이나 기계를 다루는 일, 중요한 일의 결정은 피해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푸른색 염색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변에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내시경 기계 자극으로 검사 후 항문 주위에 불편감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용종제거 후 대변에 피가 조금 섞일 수 있으나 곧 멈추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나온다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https://blog.naver.com/88hamedical
https://88hamedical.com/%ea%b3%b5%ec%a7%80%ec%82%ac%ed%95%ad/
https://88hamedical.com/%ec%9d%98%eb%a3%8c%ec%a7%84%ec%86%8c%ea%b0%9c/
https://88hamedical.com/%ec%a7%84%eb%a3%8c%ec%95%88%eb%82%b4/
https://88hamedical.com/%ec%98%a4%ec%8b%9c%eb%8a%94%ea%b8%b8/
https://88hamedical.com/%eb%91%98%eb%9f%ac%eb%b3%b4%ea%b8%b0/